-
누수 손해배상, ‘4억원 전액’ 인정받은 성공사례건설 법률정보 2025. 1. 13. 12:00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집현전,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입니다.
보통 건설사는 누수 등 아파트에 하자가 발생하게 된다면,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라 하자 담보에 대한 책임을 지고, 하자보수 공사를 진행해야 하지만, 이 기간은 영구적인 것이 아닙니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하자에 대한 건설사의 책임 기간을 명시하고 있기에, 하자보수 기간도 하자의 종류, 그 당시 하자를 발생시킨 책임 당사자에 따라 기간과 청구할 수 있는 상대방이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누수소송, 김묘연 변호사를 선택하는 이유]
하자소송변호사의 “법적 조력이 필요한 3가지 이유”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집현전, “건설 전문 김묘연 변호사”입니다. 아파트 하자 소송은 일반적인 민원과는 달리 법적, 기술적 전문 지식이 필요한 복잡한 과정입니다. 많은 입주자가 부적
muknxc74.tistory.com
때문에, 하자보수 기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 마감공사와 같이 발견•교체 및 보수가 쉬운 하자 : 2년
■ 단열공사 난방, 냉방 등 건물의 기능 및 미관상 하자 : 3년
■ 방수 또는 철골, 지붕 및 방수의 하자 등 건물의 구조, 안정상 하자 : 5년
■ 내력 구조부 및 지반공사의 하자 : 10년
하지만, 이러한 아파트 하자의 경우, 원인을 규명하기가 매우 어렵고, 만약 조치를 빠르게 취하지 않거나, 기한이 임박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경우, 개인의 문제로 판단될 수도 있기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더불어 우리나라는 ‘증거재판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만큼, “하자가 발생하였다는 사실”을 단순히 진술만으로 소명해서는 안 되며, 물적 증거로써 입증해야 하지만, 이는 각 상황과 사건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누수 손해배상, ‘4억원 전액’ 인정받은 성공사례”를 소개해 드릴 테니, 이 글을 읽어보시고,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법적인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가누수 손해배상, 3억원 전액 인정받은 사례]
상가 천장 누수, ‘3억원 전액’ 배상받은 성공사례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집현전,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설회사는 누수 등 아파트에 문제가 생기면 공동주택관리법에 근거하여 하자 담보 책임을 지고 보수공사
muknxc74.tistory.com
누수 손해배상, ‘4억원 전액’ 인정받은 해결사례
*의뢰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실관계 >>
해당 사건의 의뢰인은 서울 내 아파트 관리를 위해 입주민들이 모여 만든 자치관리기구이며, 피고는 해당 아파트를 건설 후 분양한 사업 주체였고, 이때 총 9개 동의 아파트에서 동시에 누수 문제가 일어났습니다.
또한 이런 사실을 인지한 건축주는 시공업체에게 책임을 물으며 손해배상청구소송을 걸었지만, 해당 업체 측에서는 악천후로 인해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보상할 이유가 없다며 책임을 거부하였는데요.
의뢰인은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를 찾아왔고, 이를 통해 현재 처한 상황을 분석하고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조언을 받기 위해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의 조력 >>
상담을 통해 조사한 결과, 이번 하자는 아파트 공용 부분과 전용 부분 모두 기능적, 외관적 또는 안전상의 문제가 있으며, 특히 전용 부분에서는 구리 합금 관 소재 때문에 누수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는 해당 사안과 관련하여 사진을 찍어 증거물로 제출하였고, 법원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면서 시공 당시 업체 측의 과실로 인해 누수 문제가 일어났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는데요.
그 외에도 해당 아파트 주민들이 누수로 인하여 금전적인 피해를 입은 사실을 근거로 손해배상금을 산정하였으며, 이를 입증하기 위한 물적 증거들을 확보하여 법원에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의 결과 >>
그 결과 재판부는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가 제시한 의견을 모두 수용하였고, 시공사는 의뢰인에게 4억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렸으며, 다행히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사안은 누수와 관련하여 어떤 구분사항에 해당하고,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입증해야 했던 만큼 홀로 대응하였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었지만, 다행히도 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좋은 결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아파트 누수 피해보상을 통해 경제적인 손실을 만회하고 싶으시다면, 이때는 성공사례와 감사후기로 실력이 보장된 “누수 전문 김묘연 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하자소송변호사, 56억 전액 배상받은 해결사례]
하자보수금, ‘56억원 전액’ 배상받은 승소사례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집현전, “건설 전문 김묘연 변호사”입니다. 아파트 하자란, 건축을 할 때 균열, 침하, 파손, 들뜸, 누수 등이 발생하여 건축물 또는 시설물의 안정상, 기능성 또는 미
muknxc74.tistory.com
'건설 법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사대금 받아주는곳, ‘18억원’ 전액 받은 성공사례 (0) 2025.01.16 신축아파트 하자, ‘31억원’ 전액 배상받은 승소사례 (0) 2025.01.15 상가 천장 누수, ‘3억원 전액’ 배상받은 성공사례 (0) 2025.01.09 공동주택 하자소송, 15억원 전액 배상받은 성공사례 (2) 2025.01.08 하자보수금, ‘56억원 전액’ 배상받은 승소사례 (3) 2025.01.03